학과뉴스

커뮤니티

학과뉴스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는 2001년에 입학정원 20명으로 개설하였고, 중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기술영역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전국에 세한대학교를 포함하여 3개 대학교에만 있고, 3개 대학의 입학 정원을 모두 합해도 85명 정도이지만, 임용선발인원은 11년 평균 110명이었다.  따라서 입학정원에 비해서 선발인원이 많아 교사 임용률이 상당히 높은 학과이다.  기술교육과를 졸업하면 임용시험을 거쳐 국공립학교에 임용되거나 사립 중고등학교에 임용되며, 기술·가정 교사는 기술교사와 가정교사를 따로 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술·가정 교과목은 고등학교는 선택이지만, 중학교에서 필수 교과목이므로, 기술교사 선발은 계속될 것이다.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는 2005년 첫 졸업생이 배출된 이후 최근 6년 70여명이 기술 교사로 임용되었고, 현재까지 국공립 및 사립학교에 130 여명 이상이 기술교사로 임용(50% 이상이 교사로 임용)되었다. 임용에서 아쉬움이 있는 학생들은 기간제 교사 요청이 많아 기간제 교사하면서 공부하거나, 복수전공 교사로도 진출, 또는 공부를 1~2년 정도 공부하면서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교육과 특성화 방안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기술교과 임용고사 및 이에 준하는 시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특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기술교사 양성
오승율 2022.07.31 추천 0 조회 793
  최근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를 통해 교원 양성 대학이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교사를 배출하도록 시스템과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세한대학교가 우수한 유아 교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2017년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를 받았다.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전문역량, ▶창의성, ▶유아와 부모와 소통, ▶지역사회와 소통, ▶놀이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는 유아교사를 양성한다.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함께 취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원양성과정을 구축했다. 또 학생들은 2 종의 국가 인증 교사 자격증 외에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 독서토론지도사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등을 취득한다. 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며 전문역량을 쌓아가도록 다양한 혁신교수법과 학생 맞춤형 수업을 전개한다.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매우 높다.   이밖에도 우수한 유아교육현장과의 산학협력 체결을 통한 ▶현장연계교육, ▶다양한 동아리 활동(인형극부, 학술부, 임용고시반 등), ▶진로 및 취업 관련 체계적인 프로그램 등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로 성장한다. 학과의 취업률도 높다.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우수한 유아교육 실습기관에서 실습 후 각 기관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전원 취업시키고 있다. 한편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전남의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위탁 운영기관’이다. 전남도청 비둘기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영유아 교육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오승율 2022.07.31 추천 0 조회 78
  특수교육은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운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분야로 장애영역에 따라 시각장애교육, 청각장애교육, 지체장애교육, 지적장애교육, 정서·행동장애교육 등으로 구분된다.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는 인근지역에 있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장애인복지관, 장애전담 어린이집 등과 연계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현장실습과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인성적 자질을 겸비한 특수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또  선·후배간 멘토링 프로그램, 특수학교 연계 학년별 실습 프로그램, 현장교사 수업 코칭 프로그램, 특수교육 전문가 및 동문선배 초청 특강, 선진 특수교육기관 견학, 특수교육학 임용 특강 및 스터디 그룹 운영, 동문선배 초청 임용 멘토링 프로그램, 교재교구 전시 및 수업시연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년도 합격자 명단 2021 김○지, 박○영, 최○미, 김○천, 안○(전남), 박○리, 윤○훈, 장○웅(경기), 김○언, 한○정(인천) 2020 성○희(해남교육지원청), 김○림(완도노화초등학교), 장○정(삼호중앙초등학교), 조○정(함평영화학교), 박○영(장흥관산중학교), 하○기(해남동초등학교), 신○영(진도군내북초등학교), 정○영(해남산이서초등학교), 이○현(광주풍암중학교), 허○훈(광주첨단고등학교), 윤○현(청주혜화학교), 신○영(단양교육지원청), 차○울(정읍다솜학교), 최○정(인천계양초등학교), 권○윤(안동진명학교) – 이상 15명 2019 박○은, 고○, 김○웅, 정○연, 윤○현(전남), 이○현, 조○탁(충북), 황○현(서울), 김○영(전북), 류○원(경기도) -이상 10명  
오승율 2022.07.31 추천 0 조회 774
  세한대학교 휴먼서비스학과는 경영학사,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3개를 동시에 취득하는 창의적 융복합 전문가 양성을 하고 있다. 경영학전공은 특히, 수요자 중심의 선제적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한 미래형 다기능 인재교육은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 세한대학교 휴먼서비스학과는 미래성장 창의적 인재양성이라는 학과 비전을 가지고 경영전문가 인재양성, 글로벌 리더 일자리창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지역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경영전문 인재양성, 지역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기반구출 및 지역 특화사업 활성화, 관산학연 경영전문 협의체 구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복지상담전공은 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기반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전문적·실천적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활용할 줄 아는 다기능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대안제시 능력과 활용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문제해결과정에 사회복지실천학문의 속성을 활용하여 적극적 헌신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취업가능한 경쟁력을 갖춘 주도적 인재양성, 휴먼서비스 조직의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바른 인성을 갖춘 공감형 인재양성을 한다. 사회복지상담전공을 졸업후 진로는 사회복지기관 (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노인보호 및 치매전문기관, 청소년 수련관 등 ) 의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 사회복지시설 ( 청소년쉼터 등 청소년 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노인요양원 등 노인복지시설, 전신건강증진센터 등 ) 의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 학교 ( 학교사회복지사 ) , 병원 (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 재활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등 사회복지실천전문가로 진출, 가족 및 다문화가족 전문가로 진출 (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상담전문가 ( 학교, 개인 및 가족상담기관, 아동 및 발달지원센터 등 ) 로 진출 등 다양한 분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오승율 2022.07.26 추천 0 조회 792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태권도학과는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실무중심형 인재육성의 교육 목표와 인재상을 실현하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공 교육과정을 내실화하며 전공의 질 제고와 수요자 중심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전공 교육과정의 개발과 보다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시대에 국가 경쟁력있는 학과로 발전하고 있다.  교육 목표는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육체와 정신이 건강한 실사구시형 인격인 양성과 태권도 전문지식과 소통, 창조, 진취적인 역량을 갖춘 태권도 지도자 양성, 글로벌 능력을 갖춘 지역 밀착형 실무 전문가 양성이다.     세한대학교 태권도학과의 장점은 전남 유일한 태권도 양성 거점 대학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해외 및 지역 밀착형 실무중심 교육강화 되었고,  우수 태권도(겨루기,시범,품새) 선수단 운영한다. 또한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하며  다양한 비 교과과정의 운영과 실무 맞춤형 교과 과정의 운영,  전공 심화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개인 훈련 진도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아래와 같다. – 대학원 진학 후 태권도학과 전공 교수 – 국내 태권도 겨루기 실업팀 선수 – 국내 태권도 품새 실업팀 선수 – 대한태권도협회, 세계연맹, 국기원 국가대표 시범단 활동 – 국내 외 태권도(겨루기, 품새, 시범) 지도자 활동 – 국내 태권도팀 감독 및 코치 – 경찰 및 소방공무원 – 유아체육관련 지도자 – 태권도장 관장 – 스포츠 강사 및 관련 직종 – 스포츠전문지도사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래와 같다. – 태권도 단증 – 국가 스포츠지도사자격증 6종류 (생활, 전문, 노인, 장애인, 유아, 건강운동관리) – 사범자격증 – 심판자격증(겨루기, 품새, 시범) – 장애인 태권도 지도자 자격증 – 장애인 태권도 심판 자격증 – 스포츠마사지 자격증 – 스포츠테이핑 자격증 –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 음악줄넘기 자격증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767
  세한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는 20년 전통과 사회적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발전 중이다.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갖춘 교수진과 우수한 교과과정을 통해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증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한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는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체육지도자 자격제도에 따라 재학 중에는 건강관리, 운동재활, 스포츠지도에 대한 심층적, 과학적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재활, 작업치료 등 타 학문 복수전공 혹은 부전공 기회를 제공해 융복합적,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육성종목 야구 축구 유도 씨름 배드민턴 사격 럭비 바둑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건강하고 행복한 창조적인 삶을 추구하는데 필수불가결한 것으로서 현재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절실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서 스포츠 대중화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기를 겸비한 전문인을 육성하며 국민체육진흥에 실천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인재,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스포츠 대중화를 이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치하게 되었다. 또 세한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를 졸업하면 생활 전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장애인스포츠지도자, 운동처방사, 레져관련 이벤트지도자,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1,2급, 사회체육관리자 및 경영자, 스포츠미디어 관련 분야 취업,  대학원 진학, 각 종목 프로선수 및 자격증 획득, 수상 및 수중스포츠 자격증, 선수트레이너, 실업팀 선수 등으로 다양한 진로가 있다.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69
   세한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누구나 선호하는 최고의 학과로서 1998년 신설된 후 지난 20여년 동안 600여명의 물리치료사가 양성 되었으며, 물리치료 서비스와 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정진하고 있다.  ‘소생된 생명을 살 가치가 있는 생명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은 물리치료의 철학으로, 생명존중의 선진사회의 철학과 물리치료의 철학이 일치함을 알 수 있고 고도의 산업화, 교통수단의 발달 등의 현대 문명 혜택과 인구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근골격계 질환과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장애자의 수가 증가 일로에 있으며, 이들에게 적절한 재활 서비스를 하기 위해 물리치료는 다욱 절실히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선진사회 일수록 물리치료가 발달되어 있으며 국민들의 물리치료에 대한 서비스 요구도가 매우 강하다.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대비하기 위하여 세한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전인적인 임상실무형 물리치료사, 근거 중심 물리치료의 강화에 따른 전문물리치료사, 국제화 시대의 물리치료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폭 넓은 임상실습과 학생중심 교육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및 건강 증진과 봉사하는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나아가 물리치료학 교육자와 연구자를 배양하기 위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96
  세한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황은정교수)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대상자에게 치료적 돌봄을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육성하는 학과이며 세부적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창의적 간호사,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봉사를 실천하는 전인적 간호사, 국제 감각을 지닌 진취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있다.  교육 이념은 진리탐구, 덕성함양, 기술계발이며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대상자에게 치료적 돌봄을 제공하는 전인적 간호사를 양성한다를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과 전문직 자기계발 및 창의적 활동 수행을 하는 간호사, 건강관련 정보 활용 능령 및 글로벌 리더쉽을 발휘하고 문화중심 간호를 실천하는 진취적 간호사, 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제공하며 치료적 의사소통 및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며 법적, 윤리적 책임 의식을 갖고 있는 전인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세한대학교 간호학과는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 임상적 추론을 실행하며 간호 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또한 국내외 건강관리 실무에서 리더쉽을 발휘하고 보건의료 팀내 협력 및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건강요구를 인지하고 문화중심 돌봄을 실천한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하며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용한다. 또 간호 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법적, 윤리적 기준을 간호 실무에 적용한다.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98
  세한대학교 AI콘텐츠디자인학과(학과장 박지현교수)는 종합적 사고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적 발상 및 능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현장 맞춤형 디자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전공으로는 시각정보디자인, 산업/제품디자인전공, 공공/환경디자인전공이 있다.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는 지식 정보화 시대에 맞는 융합디자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재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와 주제를 다루는 디자인전공 수업을 폭넓게 학습한 후 각자 재능과 시대에 적합한 전공별 커리큘럼을 이론과 실습 양방향으로 수행하여 전문 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다. 1~2학년때 기초 디자인 교육을, 2~3학년에서는 학생들의 재능과 능력에 따라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 공공환경디자인전공 등으로 세분한 전공별 실무 수업을 제공한다. 기업체 디자이너 출신으로 실무경력이 풍부한 담당 교수진들은 전공과 연계된 취업중심의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개인별 진로계획에 따른 포트폴리오 제작을 책임진다.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산학연계 학습을 통한 실무능력 강화 및 육성으로 디자인 회사 취업 연계, 전국. 국제 규모의 공모전 수상과 참여를 통하여 디자인 전문가의 소양을 집중 육성, 글로벌 시대에 맞춘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공동 학위 프로그램, 해외 현장 학습 프로그램, 어학연수 프로그램, 한중 교류협력 프로그램 등), 수도권에서 통학이 가능한 당진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개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홍보실, 브랜딩, 캐릭터, 광고대행사, 이벤트, 출판, UI/UX, 제품디자인 개발업체, 도자기, 인테리어, 일러스트레이터, 디스플레이, 공공환경디자인, 화훼•장식디자인, 건축외장재디자인, 인테리어, 미술관 큐레이터, 디자인 관련 공무원,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하다.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81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학과장 권혁재교수)는 만화 분야도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태동 이래로 많은 시행착오를 걸쳐 동종 산업체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현재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 및 준비하고 있다. 또한 업체 연계 인턴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멀티미디어형 인재로서 글로컬 형 인재뿐 아니라 글로벌 형 인재로 양성할 목표를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유관산업과 연계하여 동종 산업체에 종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애니메이션 분야로 진출할 많은 인재가 배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주제를 잡고, 등장인물과 상황을 설정하여 만화를 그리며, 등장인물의 동작, 분위기 및 색상을 결정하여 만화나 만화영화의 그림을 그린다. NCS에서 만화콘텐츠 제작은 글과 그림을 통해 연출된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 활용하는 직무에 해당하고,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은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직무를 말한다. 만화가는 풍부한 창의력을 바탕으로 만화의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단행본으로 발간되는 만화책, 만화전문잡지, 신문연재만화, 시사만화 등 관련 매체가 많으며, 순정만화에서부터 정치풍자만화까지 장르도 다양하다. 요즘은 웹툰작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든다는 점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하고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하다. 그림만 잘 그린다고 좋은 만화가 또는 애니메이터가 되기 어렵고, 스토리텔링만 잘 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다. 둘을 다 보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만화 자체를 좋아해야 한다. 오랫동안 만화를 그린 작가들도 하루도 빼놓지않고 그림연습을 할 정도로 꾸준히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독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어야 한다.   만화가는 일반적으로 기획과 이야기 구성, 글, 그림, 채색 등 혼자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먼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뷰 등을 하면서 구체적인 스토리를 정하고, 이후 주요 등장인물, 배경 등을 설정하여 내용을 스케치하고 인물과 장면을 배치하는 콘티를 작성한다. 콘티가 완성되면 데생, 펜 작업, 선 수정, 먹칠, 채색 등의 작업을 하며 최종적으로 칸마다 들어 갈 글씨작업(식자)을 한다. 데생 작업 후의 과정은 디지털화되어 컴퓨터를 이용해 작업이 이루어진다.    애니메이터는 만화영화, 3D애니메이션, 인형애니메이션, 플래시애니메이션 등 각종 애니메이션을 창조하는 일을 한다. 과거에는 주로 제작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만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기획부터 제작, 편집 등 전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애니메이터는 보통 애니메이션 작품의 기획부터 창작, 연출, 디자인, 채색, 촬영, 편집 등 제작의 전 분야의 일을 담당한다. 시장조사를 실시해 애니메이션의 소재와 주제를 결정하고,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필요한 인력들을 섭외한다.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문장으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구체적인 그림과 기호로 전체적인 설계도를 만드는 콘티를 만든다. 캐릭터를 설정하고 캐릭터의 형태, 질감, 성격, 행동방식, 부착물, 몸의 귀조를 디자인하기 위하여 물체를 삼차원의 수치정보로 바꾸어 입력시키는 모델링을 한다. 등장인물이 살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애니메이팅, 성우의 더빙작업, 음악 및 음향효과작업, 편집 작업 등의 작업을 지휘하고 스토리 전개도에 따라 작품을 완성한다. 애니메이터 역시 데생 실력과 스토리텔링 실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직업이다.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캐릭터 설정, 애니메이션 제작, 사운드 제작, 후반작업 등 더 여러 작업 과정을 거쳐야 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이 구분되어 있기도 하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기획자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고, 사운드 엔지니어링만 참여하는 전문가도 있다. 제작과정 파트에서 오랜 경험을 갖추고 경력을 쌓으면 애니메이션 기획자나 감독으로 진출할 수 있는데, 감독은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물론이고, 기획, 연출, 레이아웃, 촬영 등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오승율 2022.07.20 추천 0 조회 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