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 건강교육(Health Care Leadership)

건강 및 신체의 발달에 관하여 개인이 올바른 판단과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의식을 조성하는 과목이다.

■ 스포츠 마케팅(Sports maketing)

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라는 매개체 특정소수, 대중에게 홍보를 하는 일이다. 스포츠관련 용품, 프로선수 에이젼트, 올림픽이나 국내에서 개최되는 스포츠행사를 홍보하는 일을 습득한다.

■ 체육교육론(The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평가와 중·고등학교 체육 교육의 특성을 이해 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교육과정, 교수학습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스포츠심리 및 운동학습 (Sports psychology learning exercise)

스포츠 심리학을 통하여 체육학습을 계획하고 학생들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고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운동실기Ⅰ~Ⅴ(Exercise Practice Ⅰ~Ⅴ)

학생 개개인의 전공별로 기술의 기본동작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전공종목의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현장 일선에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스포츠 윤리학(Sports ethics)

스포츠에서도 안보이는 선이 있다. 누가 말하지 않아도 지켜야할 선을 배우는 수업이다. 경고를 받기 전에 자기스스로 페어플레이를 할 수있어야하며 그것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 in Physical Education)

학습지도의 형태, 모형, 일반이론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학습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교원으로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운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 및 상해를 최소화하면서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신체 활동의 계획을 습득한다.

■ 운동상해

운동 상해의 형태는 경기 중에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아주 다양하게 나타난다. 운동 상해의 유례들과 상해에 대한 예방, 안전교육을 습득한다.

■ 골프Ⅰ (Golf Ⅰ)

현장실무 중심교육과정 중점으로 학생 개개인의 기술의 기본동작과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 체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현장 및 현대 스포츠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들을 사학적·철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논의함으로써 토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습득한다.

■ 트레이닝방법론(Methods of Training)

모든 스포츠의 모체가 되는 체력강화와 신체를 어떻게 하면 경제적, 능률적으로 움직이게 하느냐에 대한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 제시 하고자 한다.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First Aid, CPR and AED Essentials)

신체활동의 기본원리와 안전에 대한 기초기능을 원숙하게 길러 갑작스런 사고로 인하여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안전지도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 특수체육 (Study on 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의 발달사, 관련법규와 제도, 장애자 스포츠 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다루고 일선 학교의 특수학급 체육수업과 장애자를 위한 체육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전공학습설계 (Major Learning Design)

재학생들의 전공학습에 대한 전공역량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위하여 신설

■ 체육측정평가(Manag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활동의 소질, 능력, 기능 등을 측정하는 기술과 처리방법을 익히는 동시에 체육학습의 평가 방법과 이론을 학습하고 결과처리의 기술과 응용법을 연구한다.

■ 스포츠 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체육의 문화, 집단, 제도 등 체육에 관계되는 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우리의 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 현상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다.

■ 운동생리학 (Exercise of Physiology)

인체가 운동을 할 때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들이 인체의 기능적 측면에서 갖는 생리적 의미를 이해한다.

■ 체육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정보를 구성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운동역학(Biomechanics)

다양한 인체운동의 연구와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생체의 구조와 기능,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역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적용하여 과학적 이유를 인식 하고자 한다.

■ 골프Ⅱ (Golf Ⅱ)

현장실무 중심교육과정 중점으로 학생 개개인의 기술의 기본동작과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 여가레크리에이션(Leisure and Recreation)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를 이해하고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트레이닝 실습 (Training practice)

스포츠분야의 전반적인 이해와 각 운동종목을 통해 얻을수 있는 효과를 학습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